비평이나 실증적인 전기비평 및 역사비평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본고의 Ⅱ장에서 이러한 역사주의비평의 정의와 요건 등을 설명한 후, 이것이 실제 비평문에서는 어떻게 드러나 있는가를 김재용(2005) 김재용, 「김수영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 『살아있는 김수영』, 창비, 2005.
작품 자체의 구조를 알아보려는 비평에는 구조주의적 비평(R.바르트의 《영도(零度)의 에크리튀르》(1953)), 수사론적(修辭論的) 비평(G.주네트의 《피규르》(1966)), 그리고 사회학적 시야를 문학비평에 도입한 마르크스주의 비판(L.골드만의 《소설의 사회학》(1964)) 등이 있다.
∎ 신역사주의란?
비평, 전기비평,역사비평이 포함된다.
④ 비평의 요건으로 원전, 언어, 전기, 명성과 영향, 문화, 관습을 중요시한다.
1) 원전비평
▶ 원전비평은 비평대상인 작품의 진위를 가리는 기초작업
▶ 원본과 수정본의 차이를 밝히고 원전의 순수성을 회복, 보존하는 것이 목표
▶ 현대문학작품뿐 아
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와 농
문학정신의 대립을 노정한다. 구체적으로 민족문학론의 재론, 리얼리즘 정신, 민족문학론, 분단논리에 대한 도전, 산업화의 부산물로서의 문학의 대중화 현상, 사회적 계층의 빈부격차와 그 갈등이 문학적 관심사로 등장하고, 『창작과 비평』『문학과 지성』같은 계간지를 중심으로 한 비평 활동이
문학에 끼치는 영향은 50년대의 문학에 대한 비판적 시선을 가지는 새로운 경향의 작품들이 등장한다는 데에 있다. 이는 60년대 문학이 단절된 하나의 경향으로 불쑥 나타난 것이라기 보다는 50년대의 시대적 상황에 의한 허무적․실존주의적 문학의 모습이 4․19라는 역사적 사건을 통하여 세계와
문학적 의의
Ⅲ.1980년대 소설
1. 1980년대 소설의 특징
2. 대표작가와 작품들
1) 광주민주화운동 소설
20세기 후반의 한국 사회가 지닌 모순은 상당 부분이 분단 상황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식민지 시대로부터 이어진 이데올로기 대립과, 제국주의 강대국들의 이해가 개입된 6․25 전쟁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
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
문학은 여타의 지식 분야(교과)처럼 법칙성에 의해서 그 지식이 구조화되는 교과가 아니라는 점에서 독특한 모습을 드러낸다. 문학이 하나의 학문적 대상으로 탐구되면서 소설이나 시의 문법을 구축하려고 했던 역사는 길지 않다. 문학은 작품으로 존재했고, 그것의 수용과 감동 및 심미적 교훈적 영향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현재 일본에서 역사교과서를 왜곡하려는 세력이 내세우는 명분은 소위 자학(自虐)사관의 폐단을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그들이 규정하는 자학사관이란 군국주의와 제